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4-29 19:09
관리 메뉴

wellnessstory

침묵의 장기 - '간' 기능 이상 본문

건강 정보

침묵의 장기 - '간' 기능 이상

onlyane 2018. 3. 23. 23:45

자각 증상이 없는 침묵의 장기 - '간'



'간'은 우리 몸을 유지하는데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장기다. 

건강 진단을 받은 사람 중 약 1/4에서 '간 기능 이상'을 볼 수 있다고 있다고 한다. 





간과 관련된 질병 


부지런히 일하지만 좀처럼 지친 기색을 보이진 않는 간은 우리의 생명 유지와 깊은 관계가 있는 대사, 해독, 배설기능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바이러스 감염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간이 제대로 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태(간부전)가 되면 우리는 살아갈 수 없습니다. 



'대사'란 음식에서 섭취한 당질, 단백질, 지질을 몸에 필요한 물질과 에너지로 바꾸는 일입니다. 침묵의 장기 - 간

'해독'이란 알코올이나 약제 등을 분해해서 무독한 것으로 만드는 일입니다. 침묵의 장기 - 간

'배설'이란 지방의 소화/흡수를 돕는 담즙을 생성하고 배설, 담즙이 제대로 배설되지 않으면 황달이 나타납니다. 


간장병은 유전성 질환, 대사질환, 감염성, 암, 교원병 등 폭이 넓은데 경과에 따라 급성과 만성이 있습니다. 



급성 간염은 발열, 나른함, 피로감, 식욕부진, 구역질, 황달 같은 증상이 나타나서 쉽게 발견한 수 있지만 만성 간염이나 간경변증 등 만서 간장병은 가벼운 피로감 정도로 자각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이 때문에 간을 '침묵의 장기'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간경변증이 진행되면 황달이 나타나고 손발이 붓고, 복수가 차고, 식도나 위의 정맥류에서 출혈을 일으키며 나아가 간암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병의 상태가 조용히 진행되므로 정기적인 건강 검진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장병의 종류 


간장병은 크게 '바이러스 간염'과 바이러스 이외의 원인으로 나타나는 간장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이외의 원인으로 발병하는 간장병에는 자신의 간 세포를 스스로 파괴하는 자가면역성 간염인 만성 감염이 있습니다. 



지방간은 간이 지방을 처리하지 못해서 간 세포 안에 중성 지방이 쌓인 상태를 말하는데 주요 원인은 비만, 과음, 당뇨병 등이 있습니다. 자각 증상이 없기 때문에 건강 검진에서 발견되는 일이 많습니다. 


알코올성 간장애는 알코올 과다섭취가 원인으로 체내에 들어온 알코올을 간이 모두 처리하지 못해서 간 세포가 파괴되는 병입니다. 지방간이나 간섬유증 상태에서 음주를 계속하면 알코올성 간염과 간경변증으로 진행합니다. 침묵의 장기 - 간



NASH 는 무엇인가요? 



NASH는 간에 강한 지방 침착이 있고 거기에 활성 산소나 사이토카인이 더해져서 염증이 일어난 것으로, 단순 지방간인 NAFLD(nonalcholic fatty liver disease)와 구별됩니다. 진행성이며 10%는 간경변으로 발전합니다. 기초 질환으로 비만, 고지혈증, 당뇨병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간경변의 원인 


간경변은 대부분 간염바이러스로 인한 것인데 약 70%가 C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HCV), 약 20%가 B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HBV) 때문입니다. 침묵의 장기 - 간


나아가 알코올이 5~10%, 기타 원인으로는 담즙 울체(원발성 담증성 간경변, 원발성 경화성 담관염, 담도 폐색증), 자가면역성 감염, 헤모크로마토시스, 윌슨병, 버드키아리증후군(Budd-Chiari syndrome ; 간정맥/하대정맥 폐색) 등이 있는데 생활습관병이 증가함에 따라 점점 더 NASH의 비율이 높아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