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5-01 10:33
관리 메뉴

wellnessstory

기침과 가래가 계속될 때 본문

건강 정보

기침과 가래가 계속될 때

onlyane 2018. 2. 26. 01:37

기침과 가래가 계속될 때 


기침이 며칠 동안 계속되면서 누런 가래, 발열과 호흡 곤란, 가슴 통증을 동반하거나 

체중이 줄면 원인을 알아보는 것이 좋다. 





질병이 의심되는 기침 



갑자기 연기, 자극성 가스, 찬 공기를 들이마셨을 때 기침을 한 경험에서 알 수 있듯이 기침은 기도로 들어온 이물질을 폐/기도에서 배출하기 위한 생리적인 반사 운동입니다. 


그러나 기관지, 폐 질환, 심장 질환 등 다양한 병으로 인해 기도가 자극을 받을 때도 기침을 합니다. 또한 정신적 스트레스로 발생할 때도 있으므로 먼저 병인지 아닌지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 며칠 동안 계속되는 기침, - 가래를 동반하는 기침, - 열을 동반하는 기침, - 가슴 통증을 동반하는 기침, - 호흡 곤란을 동반하는 기침, - 체중이 줄어드는 기침은 병이 숨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신속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 단기간의 기침으로 의심되는 질병 


갑자기 시작된 마른 기침 : 기관지 안에 이물질 흡입, 기관지 천식, 자연공기가슴증, 가슴막염, 대동맥류, 폐혈전 색전증 


급성 기침 : 2~3주 지나면 개선됩니다. 급성 기관지염, 급성 폐렴 


갑자기 나오는 기침은 가래와 상관없는 마른 기침으로 병에 걸렸을 때 나타납니다. 병에 따라 기침 이외의 증상도 나타납니다. 2~3주 뒤에 저절로 사라지는 기침은 급성 기침으로 바이러스로 인한 기관지염/폐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균 등 바이러스를 제외한 폐렴일 때는 전문 기관의 치료가 필요하며, 대부분 발열, 가래를 동반합니다. 





▶ 만성 기침으로 의심되는 질병


2~3주 이상 계속되는 기침은 만성 기침으로 기관지/폐의 염증성 질환, 감염 질환, 폐암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미열을 동반하는 기침은 폐렴/폐결핵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폐/가슴막질환 이외의 원인으로 역류성 식도염, 강압제 부작용, 흉부대동맥류, 심부전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기관지 폐질환 

만성 기관지염, 폐렴, 결핵성 폐렴, 만성 폐쇄성 폐질환, 간질성 폐렴, 폐암 


기관지/폐 이외의 질환 

역류성 식도염, 폐혈전 색전증, 대동맥류, 심부전, 만성 코곁굴염 



▶ 가래로 의심할 수 있는 질병 


정상인도 기도에서 하루 100ml 정도의 분비액이 분비되어 무의식중에 식도로 흘러갑니다. 기도 염증으로 분비액, 점액이 많아지면 쌓인 가래가 자극이 되어 기침이 나옵니다. 


흰색 가래 - 천식, 폐암 


점성이 있는 가래 - 만성 기관지염, 만성 코곁굴염 


누런 가래 - 기관지염, 폐렴, 폐결핵 


피가 섞인 가래 - 기관지 확장증, 폐렴, 기관지염, 폐결핵, 폐암, 폐경색, 교원병, 심부전, 대동맥류 


세균에 감염되면 백혈구와 세균이 섞여서 가래가 누런색을 띄게 됩니다. 만성 기관지염이나 코곁굴염이 있을 경우에는 가래에 끈적끈적한 점성이 나타납니다. 


피가 섞인 가래는 폐질환 뿐만 아니라 폐동맥, 대동맥, 심장 질환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심부전이 되면 밤에 자리에 누웠을 때 기침과 함께 거품 상태의 피가 섞인 가래를 볼 수 있습니다. 



▶ 가래와 상관없는 마른 기침으로 의심되는 질병 


폐/기관지 원인 : 초기 기관지염, 폐렴, 천식, 과민성 폐렴, 간질성 폐렴, 폐암 초기, 자연공기가슴증, 늑막염 


폐/기관지 이외의 원인 : 습관성 기침, 히스테리, 폐혈전 색전증, 대동맥류, 외이질환, 종격 종양, 심장압전 


가래가 나오지 않는 병으로는 기관지, 폐/가슴막조직과 관계있는 병 외에 대동맥, 종격(세포칸, 폐 사이에 있는 부위), 폐동맥과 관계있는 병도 있습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연관이 있는 기침, 히스테리로 인한 기침도 있습니다. 



▶ 기침 하는 시간으로 의심되는 질병 


잠든 직후 - 이물질 흡입, 기침 천식, 역류성 식도염 


한 밤중부터 이른 아침까지 - 기침 천식, 천식, 심부전 


오전 중 - 만성 기관지염, 기관지 확장증 


하루 종일 - 약물 부작용으로 인한 기침, 폐암 


집에 있을 때만 - 과민성 폐장염 




병에 따라 기침이 나오는 때가 다릅니다. 실내에서 잠든 뒤에 나오는 기침은 가구나 침실의 먼지가 기도를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위액이 기관지를 자극해서 기침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누우면 기침과 함께 가슴이 답답하고 앉으면 편해질 때는 심장 질환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른 아침에 숨쉬기가 힘들면서 기침을 하면 천식, 기침 천식을 의심봐야 합니다. 


만성 기관지염일 때는 자는 동안에 쌓인 가래를 내보내기 위해 오전 중에 기침을 많이 하고 가래가 줄어드는 오후에는 기침도 잦아듭니다. 시간이 고정적이지 않은 기침은 고혈압 약인 ACE 저해제 부작용 외에 폐암인 경우도 있습니다. 드물게 가정 내 진드기가 원인이 되어서 기침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발열을 동반한 기침으로 의심되는 질병 


미열을 동반한 기침 <37˚C의 열> - 폐결핵, 폐암, 만성 폐질환, 악성림프종 


고열을 동반한 기침 <38˚C의 열> - 바이러스성 감염, 세균성 감염 


발열을 동반한 기침은 대부분 바이러스, 세균으로 인한 폐감염증이 원인이며 대부분 급성 기침입니다. 바이러스 감염이라면 2~3주 내에 저절로 개선되지만 세균 감염으로 인한 기침으로 오래가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세균 감염으로 인한 폐렴이라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열은 나이, 당뇨병 유무, 스테로이드 복용에 따라 변화를 보이며, 미열이 계속될 때에는 악성 질병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2주 이상 계속될 때에는 진료 기관의 검사가 필요합니다. 기관지 천식은 이른 아침 발작이 일어나며 숨 쉬기가 힘들고 가래가 나오는 일도 있습니다. 



▶ 호흡 곤란을 동반하는 기침으로 의심되는 질병 


호흡 곤란을 일으키는 기침을 할 때는 기관지 천식, 만성 페쇄성 폐질환, 공기가슴증, 폐혈전 색전증, 심부즌 등이 원인입니다. 심부전으로 인한 발작적 기침 증상을 심장 천식이라고 하는데 중증 심부전일 때 나타나며 일어나 앉으면 편해지는(기좌호흡) 특징이 있습니다. 


공기가슴증은 마른 체형의 젊은 사람에게 일어나는 경우가 많고, 가슴 통증을 동반합니다. 폐혈전 색전증은 정맥의 혈전이 혈관을 타고 이동하다가 폐동맥을 막아서 일어는 병으로 '이코노미클래스증후군'이라고도 부릅니다. 



▶ 가슴 통증을 동반하는 기침으로 의심되는 질병 


폐렴, 가슴막염, 폐색전 색전증에서 염증이 폐를 감싸는 가슴막까지 이르면 가슴 통증을 느끼면서 기침을 합니다. 그 밖에 공기가슴증, 흉부대동맥류의 일부, 심부전에서도 가슴 통증을 동반한 기침을 할 때가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