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5-15 12:22
관리 메뉴

wellnessstory

근육통이 있을 때 - 근육이나 결합 조직의 장애 본문

건강 정보

근육통이 있을 때 - 근육이나 결합 조직의 장애

onlyane 2018. 2. 9. 02:40

근육통이 있을 때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운동 후 국소적인 근육통으로, 심한 운동으로 근육이나 결합 조직에 아주 작은 장애가 생겨 통증이 발생한다. 이 증상은 하루 뒤에 나타나는데 아무리 참기 힘들어도 1주일 정도 지나면 낫는다. 





근육통의 원인이 되는 질병 


운동이나 외상과 관계없는 근육통의 원인으로는 감염에 의한 병, 교원병과 관련된 병, 혈관 장애로 인한 병, 호르몬 이상, 약물 부작용 등을 들 수 있습니다. 




- 근육통의 원인 

감염에 의한 근육통 - 렙토스피라증, 바이러스 감염증, 기생충 감염증 

교원병과 관련된 근육통 - 류머티즘성 다발근통증, 다발성 근염, 섬유근통증후군 

혈관장애로 인한 근육통 - 폐색성 동맥경화증, 버거씨병(몸이 저리고 힘 빠짐) 

호르몬 이상 - 갑상선기능 이상, 쿠싱증후군 

약물 부작용 - 콜레스테롤 치료약(스타틴계 약물) 




- 감염에 의한 근육통 

1. 렙토스피라증 (Leptospirosis) 

야생 동물을 숙주로 하는 병원성 렙토스피라에 감염되었을 때 나타나며 하수도 공사, 축산 관련, 수상 스포츠에 의해 감염되며 증상이 약할 때 감기 증상과 같지만 증상이 심할 때는 황달을 동반한 간 장애, 콩팥 장애를 동반합니다. 


2. 바이러스 감염증 

인풀루엔자, 쿡사키 바이러스 (coxackie virus)에 감염되었을 때 근육통을 느낍니다. 


3. 기생충 감염 

선모충에 감염되었을 때 근육통이 일어납니다. 선모충에 감염된 멧돼지, 곰, 말고기를 충분히 가열하지 않고 먹은 뒤에 열이 나고 눈 주위가 부어오르며 근육통이 생겼다면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증상은 7~15일 후에 나타나지만 3개월 정도 지나면 저절로 낫는 수도 있습니다. 



∥ 교원병과 관련된 근육통 


- 류머티즘성 다발근통증 

60세 이상에서 많이 발병하며, 발열(37도 정도 미열)로 시작해서 특히 이른 아침에 어깨부터 위쪽 팔/목/엉덩이에서 넓적다리 등 몸의 중심에 가까운 근육에 강한 통증과 경직이 2주 이상 계속됩니다. 때때로 측두동맥염을 동반하며 두통이나 측두동맥확장 및 압통을 느낍니다. 류머티즘 전문의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 다발성 근염/피부 근염 

근육 염증/변성으로 인해 사지근위근(대퇴, 상완근)의 근육통, 피로감, 탈진이 증상으로 나타나며 특징적인 피부염증(*고트론 징후, *헬리오트로프 발진)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피부근염이라고 합니다. 35세 이상 여성에게 많이 생기며 폐, 심장, 관절, 손가락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 고트론 징후 - 손등 쪽, 손과 손가락 관절 표면 피부가 벗겨지는 자홍색 발진 

* 헬리오트로프 발진 - 위쪽 눈꺼풀 주위가 자주색으로 부어오르는 발진 


- 섬유근통증후군 

전신 등 광범위하게 압통을 동반하며 날짜와 시각에 따라 통증을 느끼는 장소가 달라지는 근육통으로, 통증의 세기도 약하거나 심한 것으로 다양합니다. 경직을 동반하며 중/장년 여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수면 장애, 피로감, 억울함, 불안감, 과민성대장증후근, 변비, 설사, 복통, 권태감, 두통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으며 류머티즘 등 다른 병과 겹쳐 오기도 합니다.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관련되어 있다고 여겨지지만 검사를 해도 별다른 이상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명확한 진단 기준 또한 없습니다. 


기후, 스트레스, 과로 등... ,

통증에 영향을 주어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광범위한 통증이 수 개월 동안 계속되며, 온몸의 18군데 압통점 가운데 4kg의 힘으로 눌렀을 때 11군데 이상 아픈 경우입니다. 11군데 이상이 아니더라도 전문의가 섬유근통증이라고 진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른 병이 있어도 섬유근통증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과 발, 몸이 떨릴 때  (0) 2018.02.13
몸이 저리고 힘이 빠질 때  (1) 2018.02.12
허리(척추)에 통증을 느낄 때  (0) 2018.02.07
관절과 그 주변의 통증  (0) 2018.02.06
시력, 시야, 눈의 이상  (0) 2018.02.0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