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4-26 09:25
관리 메뉴

wellnessstory

울혈성 심부전 #3 본문

건강 정보

울혈성 심부전 #3

onlyane 2018. 5. 22. 01:59

순환기 질병 - '울혈성 심부전' 






치유의 목표 

  • 심장의 부담을 가볍게 하고, 심근의 수축력을 강화한다. 
  • 고혈압, 관상 동맥 경화를 개선한다. 



<식사 포인트> 

  • 염분을 제한합니다. 
    심장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서는 나트륨을 제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루 식염 섭취량은 가벼운 증상인 사람은 8~10g, 중간 정도의 사람은 5~8g, 중증인 사람은 3~5g 정도로 제한합니다. 
  • 양질의 단백질을 많이 섭취합니다. 
    혈액 속의 단백질이 결핍 되기 쉬우므로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단, 신장 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 지방을 제한하고 저 에너지 식단으로 준비합니다
    간장과 심장의 부담을 덜어 줍니다. 
  • 알코올 / 카페인 음료를 제한합니다. 
    심장의 박동수를 늘리거나 신경을 흥분시키므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비타민 / 미네랄을 충분히 보충합니다. 
    특히 이뇨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칼륨 결핍이 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효과 있는 영양 성분> 

타우린, 칼륨, 비타민 B1, 비타민E,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Q, 판토텐산 




 타우린  

  • 심장 기능을 강화합니다. 
타우린은 심장에서 박출되는 혈액의 양을 증가시켜 심장의 수축을 높이고, 울혈성 심부전을 예방하고 개선합니다. 실제 심분전 치료에도 사용하고 있으며, 몇 가지 실험에 의해 심장의 움직임을 강하게 하는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어패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통풍을 앓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과잉 섭취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심장에 부담이 없는 저 에너지 식단과 동물성 지방을 제한하기 위해 어패류를 주 재료로 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타우린 함유 식품 - 소라, 화살 꼴뚜기, 떡조개, 가리비, 다랑어, 문어 등) 




 칼륨  

  • 이뇨제 복용 중에 칼륨을 보충합니다. 
이뇨제는 소변의 양을 증가시켜 여분의 수분과 나트륨을 배출합니다. 그러나 이때 칼륨도 함께 배출되어 저칼륨 혈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칼륨 혈증은 심장의 작용을 저하시키고, 강심제의 효능을 떨어뜨립니다.  


자연 그대로인 식품은 대부분 나트륨이 적고 칼륨이 많습니다. 그런데 조리하는 과정에서 이 상태가 역전되어 나트륨이 늘어나고 칼륨이 줄어듭니다. 그러므로 그대로 먹을 수 있는 과일이나 말린 과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칼륨 함유 식품 - 토마토, 아보카도, 바나나, 말린 살구, 메론, 고구마, 참마, 작두콩, 가당랑어, 청새치, 삼치, 말린 톳, 다시마, 파래 등) 



 비타민 B1 

  • 심장 활동을 정상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비타민 B1이 결핍되면 심징이 두근거리거나 숨이 차는 증상이 나타나고, 심장이 피로해져 비대화됩니다. 심장이 정상적으로 수축되고 충분한 혈액을 배출시키기 위해서는 B1이 효과적입니다. 

B1을 효과적으로 흡수하기 위해서는 파와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이 좋습니다. 반대로 생조개나 산채에 함유되어 있는 아노이리나제는 B1을 파괴합니다. (비타민 B1 함유 식품 - 돼지고기 등심, 장어구이, 참돔 등) 



 비타민 E 

  •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고 심부전에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E는 심장 근육의 산소 요규량이 감소하여 심부전 증상이 완화됩니다. 세포막의 지질은 산화되기 쉽고 지질은 산화되면 과산화 지질이 되어 동맥 경화를 유발하지만 비타민 E는 산소의 낭비를 막아 과산화 지질이 되는 것을 억제하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합니다. 

비타민 E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넛츠류나 식물유는 산화되기 쉬운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능한 한 신선한 것을 구입하여 빨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 B2, C, 베타카로틴 등과 함께 섭취하면 효과가 높습니다. (비타민 E 함유 식품 - 말린 아몬드, 무기개송어, 튀긴 헤이즐넛, 호박, 장어구이, 아귀의 간, 새끼 방어 등) 



 칼슘 

  • 심근의 수축력을 강화 시킵니다. 
칼슘은 근육을 수축시켜 시장이 규칙적으로 박동하게 합니다. 심근이 증가되면 혈액이 충분히 배출되어 울혈성 심부전을 개선, 예방합니다. 

흡수율이 좋은 유제품과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 D를 함께 섭취하면 효과적입니다. 일광욕이나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한데 일광욕은 비타민 D의 합성을 돕습니다. 고기나 가공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인은 칼슘의 2~3배 정도를 섭취하면 오히려 흡수가 저해됩니다. 고기와 가공 식품에 치우친 식생활은 개선해야 합니다. (칼슘 함유 식품 - 연어 뼈, 빙어, 말린 멸치, 말린 새우, 쪄서 말린 멸치, 콩 제품, 연두부, 말린 톳, 미역, 소송채, 갓 등) 


 마그네슘 

  • 심근의 작동을 원활하게 합니다. 
칼슘과 함께 심장 근육을 활발하게 수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에 대한 칼슘의 섭취량이 많으면 심장 발작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마그네슘 대 칼슘의 섭취량은 1대 2에서 1대 3의 비율이 적당합니다. 고기와 가공 식품, 설탕의 지나친 섭취와 스트레스는 마그네슘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지나친 알코올 섭취와 이뇨제는 마그네슘 결핍을 초래합니다. (마그네슘 함유 식품 - 말린 아몬드, 아마란스, 금눈돔, 잘게 자른 다시마, 시금치, 생메밀 등) 



 비타민 Q 

  • 산소와 에너지의 공급에 작용합니다. 
비타민 Q는 '보효소' 라고도 하며, 산소 이용률과 효율을 높여 영양소로부터 에너지를 끌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 작용은 심장의 급성 혈류 악화에 의해 일어나는 산소와 어제지 결핍을 견딜 수 있게 해 주므로 심장병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효모는 이스트라고도 하며 각종 술과 맥주의 양조, 빵의 제조에 이용됩니다. 식욕 부진이나 소화 불량에 건조 효모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비타민 Q 함유 식품 - 소의 간, 돼지의 심장, 쇠고기, 돼지고기, 가다랑어, 다랑어, 효모 등





 판토텐산 

  • 항스트레스 작용으로 심장의 부담을 덜어 줍니다. 
심장에 부담을 주는 스트레스는 가능한 한 해소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는 식사에 의해서도 경감되는데, 항스트레스 작용으로 부신 피질 호르몬의 분비를 좋게 하여 스트레스에 저항합니다. 판토텐산도 그중 하나 입니다. 비타민 C,E 등도 이와 같은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간접적이긴 하지만 울혈성 심부전을 개선하고 예방합니다. 

많이 섭취해도 과잉 될 우려는 없습니다. 그러나 카페인과 알코올은 판토텐산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닭의 간, 돼지의 간, 소의 간, 닭 가슴살, 알 밴 가자미, 무지개 송어 등) 


울혈성 심부전에는 양질의 단백질(전갱이, 멸치- 정어리, 연어, 닭 가슴살, 계란, 콩)이 결핍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울혈성 심부전은 좌 심부전(폐정맥에 혈액이 고임)과 우 심부전(전신의 정맥계에 혈액이 고임)에 혈액이 고여 결국 심장 전체의 작용이 약해진 상태를 말합니다. 기능이 쇠퇴해도 심장은 전신에 혈액을 보내려 하기 때문에 심장이 비대해집니다. 


지친 심장에 영양을 주는 것이 단백질입니다. 양질의 단백질은 심장의 부담을 덜어 주고, 피를 맑게 해 줍니다. 

체중 1kg당 1g 이상 양질의 단백질을 매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밖에 관련 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