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4-28 07:30
관리 메뉴

wellnessstory

항암 식단, 암환자 본문

건강 정보

항암 식단, 암환자

onlyane 2018. 1. 2. 03:21

- '암환자'의 항암 식단




원시 사회 사람들은 구할 수 있는 것이면 무엇이든 먹고 살아야만 했습니다. 어떤 때에는 식량이 풍족하였고, 어떤 때에는 부족했던 상황들도 있었습니다. 어떤 이유로 원시인들이 병에 걸리게 되면, 저절로 낫지 않는 이상 모두가 죽음을 면치 못했습니다. 우리의 현대 사회는 심각한 질병으로부터의 공격에서 벗어나거나 공격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생명을 연장 시키기 위해 수술이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약품(항생제 등)들을 사용하여 질병으로부터 피해왔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제대로 알고 있다면 우리의 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회복 시키고, 생명을 연장 시키는데 이용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으로 자연의 식품들을 꼽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식품들을 좋아하고 습관적으로 먹도록 배워야 합니다. 동시에 스트레스가 쌓이는 모든 습관들을 버리고 유해 한 요소들을 피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는 좋은 영양의 공급이라는 간단한 원칙을 배울 수 있으며, 또한 이 원칙을 모두에게 알려야 합니다. 


상업적인 현대사회에서 식품의 대량 생산, 상품의 수명을 늘리기 위한 방부제의 사용, 식품의 질적 향상보다 맛의 개발에 주력하는 행위, 간편하면서 주의를 끄는 포장 등은 소비자들의 건강과 그 자녀들의 건강의 악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오직 이러한 사실을 교육 받은 소비자들만이 식품의 구매를 현명하게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에 있어서 음식의 역할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겠습니다. 우선, 우리의 오/장/육/부 중 장까지 도달한 내용물은 우리 몸 내부의 자연환경과 같은 것입니다. 우리는 옷이 더럽혀지는 것은 무지하게 신경 쓰지만, 우리의 먹거리에 대해서는 그다지 까다롭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우리가 아무 것이나 먹는다면 우리의 대장 속은 쓰레기통이나 다름이 없을 것입니다. 전염성 식품과 영양의 균형이 깨지고 영양이 부족한 식품들로 가득 찬 쓰레기통 말입니다. 


우리가 먹은 것은, 우리가 소비하게 된 음식 속의 화학적 독성을 우리의 신체가 해독하기 위해 소비하는 일주일 또는 여러 주 동안 우리의 대장 속에 남아 있게 됩니다. 이러한 해독 작용으로 인해 간은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대장과 대장의 기능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은 우리 몸 내부의 생명 활동 전체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의 영양소는 우리가 곡식을 기르는 땅이나 우리에게 고기를 주는 동물과 같은 자연환경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전염된 동물의 세포를 먹게 되면 그것들의 구성물은 우리 몸의 일부분이 됩니다. 우리가 우리의 식습관 전체를 고치지 않는 한, 우리의 식습관을 바꾸지 않는 한, 우리가 완전히 건강해진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살아 있는 식물로 된 식품은 우리의 건강을 위해 필요한 모든 필수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가 비타민 C가 괴혈병에 좋고 비타민 B가 펠라그라병에 좋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심각한 병에 걸렸을 때 식품의 어떤 영양소가 어떻게 우리 몸을 치유하는지 그러한 기능들을 아는 사람들은 거의 없습니다. 생명을 위협하는 암과 같은 병에 걸린 사람들은 대개 생명을 연장할 수만 있다면 어떠한 방법이든 시도해 볼 것입니다. 


금지된 식품에는 암을 유발 시키는 식품이나 흰 밀가루, 흰 설탕,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진 않은 열량 식품 등이 있습니다. 그 대신 우리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며 영양가가 높아 몸을 건강하게 하는 식품들로 선택합니다. 식이요법의 목적은 환자의 암을 치료하는 것 보다는 환자의 면역력을 강화 시켜 병으로부터 저항력을 기르게 하는데 있습니다. 면역 체계는 필수적인 영양소가 공급되었을 때 비로소 강화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을 보충하여 공급하는 것과 함께 우리는 병을 예방할 수 있는 식품 속에 들어 있는 자연 요소들에 대해서도 흥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비타민 A가 화학적 암 생성에 대항한다는 것과 비타민 C가 치료를 촉진 시킨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비타민 B12, 니코틴아미드, 그리고 리보플라빈은 세포의 산화 작용을 증가 시킵니다. 


특정한 식품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좋은 영양 섭취를 위해서는 모든 식품이 자연 상태에서 가장 가까운 상태일 때 몸을 최고의 상태로 유지 시키는 필수 영양소를 공급해 준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균형 잡힌 식단으로부터 내가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모두 얻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문제는 '균형'이란 영양소의 대체가 될 수 없으며 미국 사람들의 식단에서는 영양소를 찾아보기가 점점 더 힘들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밭에서 목구멍까지' 가는 동안 우리의 식탁 위의 식품은 적어도 50% 정도의 중요한 영양소의 손실이 있게 됩니다. 


음식을 조리 하는 방법에서도 영양소의 파괴가 일어납니다. 삶고 굽고 음식을 너무 익히는 것 또한 영양소를 가장 많이 파괴하는 지름길 입니다. 채소의 경우 일반적인 방법으로 조리 때 영양소의 50% 정도가 손실 됩니다. 



다음으로는 과일에 뿌려지는 농약, 빵을 신선하게 보존하기 위해 첨가되는 방부제, 홍당무를 더 빨갛게 보이게 하기 위한 인공 색소, 치즈를 만들 때 넣는 첨가물, 케첩 등에 넣은 당분 등, 이러한 요소들과 영양소와의 화학적 반응을 통해 비타민과 미네랄은 더욱 파괴됩니다. 우리의 접시 위에 어떠한 영양소도 남아 있지 않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균형 잡힌 식단? 우리들이 원한 만큼의 영양소를 얻기 위해서는 4배의 식품을 더 먹어야 하는 것입니다. 건강한 식생활을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약간의 노력을 한다면 가능한 일입니다. 


다음은 요리를 할 때 '해야 할 일''하지 말아야 할 일'들입니다. 


1음식을 뜨거운 기름이나 뜨겁고 건조한 공기나 과다한 열이나 연기에 굽기, 오븐에 굽기, 숯불로 굽기 등 음식을 '태우는' 방법은 피해야 합니다. 음식의 탄 부분은 산화화학작용이고 이것은 발암 물질로 알려진 독성과 함께 영양소의 손실의 원인이 되는 지방 찌꺼기를 제공합니다. 


2. 압력 솥으로 요리하는 것은 과다하게 높은 온도를 요구하는 것이므로 중요한 영양소의 손실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3. 알루미늄으로 된 식기는 어떤 음식들과 화학반응을 일으키므로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전기 오븐은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 시간은 짧아도 과다한 열은 중요한 영양소를 파괴합니다. 


따라서 조리 시 '해야 하는 일'은 간단합니다. 가능한 적은 양의 물을 사용합니다. (스테인리스 스틸이나 도자기로 된 찜통으로 조리 하면 됩니다.) 조리 후에는 가능한 한 빨리 먹도록 합니다. 왜냐하면 조리가 완료된 상태에서 음식을 섭취하는 시간에는 산화가 진행되어 음식의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온도가 1도 높아질수록 그만큼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에 가급적 적은 열을 사용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