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5-03 02:16
관리 메뉴

wellnessstory

매일 뿌리는 향수, 몸에는 독약? 본문

건강 정보

매일 뿌리는 향수, 몸에는 독약?

onlyane 2017. 11. 2. 14:16

▶ 매일 뿌리는 향수, 과연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은... 





좋은 향기는 후각신경을 거쳐 뇌로 전달되면서 심신 안정 등의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납니다. 

아로마테라피도 이런 원리로 건강 효과를 냅니다. 후각을 통해 몸에 전달된 아로마 향이 뇌를 자극하고 폐까지 전달돼 신진대사, 혈액순환, 소화기능 등 인체 여러 부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일부 정신질환 치료에도 아로마테라피를 활용하는데, 특정 아로마가 마음을 가라앉히는 효과를 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 몸에 독이 되는 경우가 있다?! 향수, 향초, 디퓨저, 방향제 등... "인공향료" 





천연 아로마오일을 제외하고 우리가 사용하는 향수, 향초 같은 제품은 대부분 인공적으로 조합해서 만든 것입니다. 석유에서 추출해 정제한 화학물질을 주원료로 쓰고, 과일이나 꽃 등에서 추출한 물질에 인공 향료를 섞기도 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인공 향료에는 독성이 있습니다. 향을 오랫동안 퍼뜨리려고 벤조페논, 유화제 같은 유해화학물질을 첨가하는데, 이런 물질들이 몸 속에 들어오면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영국 요크대학 국립대기과학센터 연구팀이 장시간 향초와 방향제를 사용하는 실내공기를 조사한 결과, 벤젠·리모넨 같은 유해물질이 검출됐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벤젠'은 자동차 매연에 포함돼 있는 물질이고, '리모넨'은 공기 중의 오존과 만나면 발암물질 포름알데히드로 변합니다. 



 밀폐된 공간에서..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하면 공기 중 화학물질 농도가 높아져 어지럼증, 투통, 피부/호흡기 알레르기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인공향료는 향이 잘 퍼지도록 만들기 때문에 휘발성이 강합니다. 차 안이나 방 안처럼 좁고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하면 공기 중의 화학물질 농도가 높아집니다. 





농도가 높은 화학물질은 신경계에 영향을 줘서 어지럼증, 두통, 피부·호흡기 알레르기 같은 반응을 더 많이 일으킬 수 있습니다. 미국 웨스트조지아대학 연구팀이 방향제의 인공향이 사람의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인공향료 때문에 두통·호흡불안을 겪는다”고 답한 사람이 20%에 가까웠습니다. 



▶ 피부 환자는 조심!!


아토피나 건선이 있는 사람은 향수 속 화학물질이 피부에 과민하게 반응해 발진,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향수의 경우 아토피나 건선이 있는 사람은 피부 면역체계가 약해지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향수 속의 화학물질에 과민하게 반응해 발진·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스프레이나 디퓨저 같은 방향제는 천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방향제에 들어 있는 리모넨, 아트라놀 등의 향료 때문입니다. 향료가 호흡할 때 몸으로 들어와 기관지 점막에 있는 세포를 자극하면 기침, 호흡곤란, 천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연합(EU)에서는 이러한 이유로 향료 중 리모넨, 아트라놀, 벤젠 아세테이트 등의 사용을 규제하고 있습니다



▶ 임신부는 특히 더 조심!!

 

인공 향료 속 화학물질이 호르몬 불균형을 유발하므로 장기간 노출되면 조산 위험이 커지고, 남자 아기의 경우 생식 기관 발달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산모와 영유아 같은 환경 유해물질에 민감한 사람 1700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산모의 소변 속 프탈레이트 수치가 높을수록 생후 6개월 남자 아기의 인지와 행동반응 점수가 낮아다는 국내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인공 향료 속 화학물질이 호르몬 불균형을 유발하기 때문으로 추정합니다. 



 인공 향료 건강하게 쓰는 법 5 

1. 방향제·디퓨저 등은 밀폐된 공간에서 많은 양 쓰지 않기. 
2. 실내에서 쓴 다음에는 반드시 환기시키기. 
3. 향수는 매일 쓰지 말고, 3일에 하루씩 쓰기. 
4. 임신부와 영유아는 인공 향료 사용하지 않기. 
5. 이상 반응이 나타나면 사용 자제하기.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위 사항들을 인지하시고 가능한 덜 쓰는 방향으로 생활습관을 바꾼다면 우리의 몸은 한결 더 좋아 할 것 입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앞으로도 실생활에 필요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감과 댓글은 '힘'이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