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5-19 03:36
관리 메뉴

wellnessstory

우리 몸의 청소부 - 림프계 본문

건강 정보

우리 몸의 청소부 - 림프계

onlyane 2017. 10. 8. 20:19



림프는 세포를 둘러싸고 있는 물처럼 맑은 액체입니다. 라틴어에서 유래된 림프는 본래 '맑은 샘물'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림프액이라 불리는 이 액체는 림프관을 통해 온몸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손톱 발톱, 머리카락, 연골을 제외한 체내 어느 곳에나 존재합니다. 림프액은 혈관 깊은 곳은 물론 세포 구석구석을 돌고 있는데, 이렇게 몸의 깊은 곳을 돌며 이물질이나 독성 물질을 제거하는 기능을 하는 것이 림프계입니다.



림프계는 체내 세포에서 형성된 모든 노폐물은 물론 음식이나 호흡, 피부 등을 통해 외부에서 유입된 불순물을 일련의 과정을 통해 체외로 배출시킵니다. 또한 림프구를 생산하여 미생물이나 박테리아, '침입자'들을 죽이고 체외로 배출시키기도 합니다. 다시 말해서 림프계는 인체의 구석구석을 청소하는 청소부인 것입니다. 그러나 이 놀라운 미화 작업의 기능이나 목적이 의사들에게 오해를 받고 있습니다.


인체의 쓰레기 수거 장치인 림프계는 쓰레기를 치우는 일이 아무리 어렵고 힘들어도 동맹 파업 같은 것은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하루24시간 쉴새없이 몸에 유입되는 불순물을 제거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림프계는 진액, 기관, 림프절, 림프소절, 관, 선, 혈관, 등의 네트워크로 조성되어 있어 인체의 불순물을 지속적, 적극적으로 제거해 줍니다. 수백만의 림프절이 체내로 유입되는 불순물의 통행길을 지키고 있다가 쓰레기가 들어오면 즉시 청소를 합니다. 림프관의 길이는 장장 160,000km로 지구를 네 번 감고 돌 수 있는 길이 입니다. 체내의 림프액에 피의 양보다 세 배나 더 많다는 것은 림프계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우리 몸이 독성 물질의 칵테일 파티장으로 표현되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날마다 인체 속으로 들어오는 이물질, 불순 물질, 화학물질, 중금속, 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 등의 양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 입니다. 짙은 모닝 커피에서 시작되는 하루의 독성 물질은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비누, 치약, 수많은 정제 식품과 그 속의 첨가물, 탄산 음료, 식수, 담배, 매연, 각종 화장품, 농약 등에 들어 있는 화학물질과 독성 오염 물질은 우리의 몸을 쓰레기통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우리의 몸에서 자연 발생적으로 생성되는 노폐물만으로도 힘겨운데 어쩌자고 자꾸 외부에서 쓰레기를 마구 들여오는지 정말 큰일입니다.


현대 문명이 우리로 하여금 공해를 피할 수 없게 만든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우리 주변이 모두 공해 천지인 것을 어쩌란 말이냐고 반박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 사람들은 주로 자신의 생활 습관을 정당화하려는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변명하는 사이에 자기도 모르게 병에 걸리게 됩니다. 그때는 누구를 탓하겠습니까?



앞서도 말했듯이 건강도 선택인것 같습니다. 지금 우리가 먹고사는 이 세상이 비록 많이 오염되었다 해도 아직 우리 주변에는 오염되지 않은 음식들이 미국이나 유럽 선직 국가보다는 더 많습니다. 고도로 정제된 음식, 육식, 커피, 술, 담배, 소다 음료, 화장품 등 먹을것 다 먹고 쓸 것 다 쓰면서 공해를 핑계로 삼으면 안됩니다. 우리 스스로 몸의 오염 가능성을 있는 힘껏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유전적인 소인은 피할 수 없다지만, 주어진 몸을 건강하게 지키는 것은 전적으로 우리의 책임이요 선택입니다.


지금 우리의 건강 문제를 두고 환경 때문이다, 선택이다를 따지는 것은 별 의미가 없습니다. 분명한 것은 우리의 인체 속에 독성 불순물이 쌓여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 독성 물질을 제거하지 않으면 수만은 질병은 물론이고 어쩌면 암세포마저 생성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그 불순물들이 인체에 해를 끼치기 전에 체외로 배출시키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하고, 그 일의 가장 근본에 림프계가 존재합니다.


림프액은 우리 몸 어디에나 존재합니다. 우리는 피부 가까이에서도 림프절을 촉지할 수 있고, 특히 목 주변, 턱 밑, 겨드랑이, 서혜부 등에서 쉽게 보게 됩니다. 상당히 큰 림프 소절을 보려면 입 안의 편도선을 보면 됩니다. 거기에서 멍울이 생기면 림프 기관이 작동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림프 기관은 우리의 건강에 반드시 필요한 청소부입니다. 림프 기관의 청소 기능을 향상시키려면 날마다 운동을 열심히 하고, 맑은 물을 많이 마시며, 좋은 공기를 심호흡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반 식품과 성인병  (0) 2017.10.09
화장품 속에 감추어진 비밀  (0) 2017.10.09
면역 체계  (0) 2017.10.08
우리 몸의 파수꾼  (0) 2017.10.08
체질과 유전  (0) 2017.10.0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