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5-06 09:03
관리 메뉴

wellnessstory

습관의 힘(찰스 두히그) - 반복되는 행동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본문

인문 _도서 리뷰

습관의 힘(찰스 두히그) - 반복되는 행동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onlyane 2017. 9. 18. 02:17

습관의 힘(찰스 두히그) - 이 모든 것이 '습관의 힘'이다. 




왜, 우리는 후회할 줄 알면서도 똑같은 일을 반복하는가? 그것을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절대 바뀌지 않는 나와 세상을 변화 시키는 가장 단순하고 강력한 방법!!

당신이 바꾸고 싶은 습관은 무엇입니까? 

 
- 7%의 미국인만 사용하던 치약이 전 세계인의 필수품이 되었을까? 

1차 세계대전 당시 미군은 병사들의 치아 건강이 전투력에 심각한 영향을 끼쳐 심각한 고민에 빠졌습니다. 그 당시에는 이를 닦는 병사들이 거의 없었습니다. 치약의 광고를 의뢰 받은 클로드 홉킨스는 펩소던트로 이를 닦으면 혀로 느껴지는 치태를 제거하여 하얀 이를 가질 수 있다는 광고를 내보냈습니다. 하지만, 치태라는 것은 무엇을 먹든, 양치질을 자주하든 상관없이 치아에 형성되는 얇은 막에 일종입니다. 사실 손가락으로 이를 닦거나 문지르기만 해도 사라지는 것으로 하얀 이와는 크게 상관 관계는 없습니다. 어찌 되었던 치약 광고는 대성공을 거두었고, 그 후 몇십 년 동안 펩소던트 치약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하지만, 치약 광고로 인한 성공 만은 아니었습니다. 펩소던트는 이를 닦은 후 알싸한 느낌이 바로 이를 닦는 습관을 형성하는데 일등 공신 역할을 한 것입니다. 불과 6%에 불과하던 이를 닦는 인구가 광고 이후 60%까지 상승하였습니다. 치약이나 샴푸, 세제의 거품은 사실 세정력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거품이 나야 깨끗한 느낌이 들도록 우리들을 길들이는 목적으로 사용될 뿐입니다. 


- P&G 역사상 최악의 실패작이었던 페브리즈는 어떻게 초대박 상품이 되었을까? 

질레트 면도기, 듀라셀 건전지 등 세계1위 소비재 기업 P&G의 연구원이 유연히 발견한 물질로 만든 페브리즈는 섬유의 악취를 제거하는 제품으로 출시 전부터 회사의 엄청난 기대를 한 몸에 받았습니다. 하지만, 적극적인 마케팅에도 불구하고 초기 반응은 별 볼일 없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제품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러자 마케팅 팀은 소비자의 자료를 면밀히 검토하고 그 결과를 확인해 보니 대다수의 사람들은 악취를 제거하기 위한 방법으로 페브리즈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주로 청소나 세탁을 하고 향긋한 냄새를 주는 데 사용했습니다. 사람들이 청소나 빨래 후에 좋은 향기를 원한다는 사실을 뒤늦게 깨우친 페브리즈 마케팅 팀은 모든 전략을 수정했고, 그 후로 극적인 반전을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페브리즈가 악취를 제거한다고 광고한 것은 그로부터 한참이 지난 다음이었습니다. 
 

- 대형 마트는 부모와 친구도 몰랐던 그녀의 임신 사실을 어떻게 알았을까? 

미국의 대형 할인마트 '타깃(Target)'의 매장에 한 남자가 관리자를 만나게 해 달라고 요구했습니다. 그는 타깃이 발송한 우편 광고지를 손에 들고 있었고, 무척 화가 난 표정이었습니다. 다름 아닌 그 이유는 고등학생인 딸에게 유아복과 유아용 침대를 사라고 할인 쿠폰을 보냈던 것이었습니다. 관리자는 얼떨떨한 표정으로 그 남자에게 사과하고 또 사과했습니다. 그러나 며칠 후 그 관리자는 다시 한 번 사과의 뜻을 표하려고 그 남자에게 전화를 걸었습니다. 그런데 그 남자가 멋쩍은 목소리를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딸아이하고 얘기를 해봤는데 출산이 예정되어 있었더군요. 소란을 피어 정말 죄송합니다." 라고... 그 대형마트는 어떻게 여고생의 비밀을 알았을까요? 그것은 여고생이 임신을 하면서 필요한 제품을 구매하였으며, 임신 기간에 필요한 제품들을 분석한 결과 소비자의 패턴을 정확하게 예측하고 그것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급성장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던 것입니다. 그런 분석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다시 타깃에 들를 수밖에 없도록 그 정보를 교묘하게 활용합니다. 대형마트 타깃 뿐만 아니라 맥도날드, 마이크로소프트, 월마트 등이 소비자들의 삶을 일거수일투족까지 연구하고 있습니다. 즉, 우리가 전혀 의식하지 못하도록 하면서 습관을 활용해 우리 지갑에서 돈을 쓰게 끔 만들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습관의 힘이다~!! 
여러분은 위 이야기의 공통점은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우리 삶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 패턴에 집중해서 성공을 거두었다는 점입니다. 그 패턴이 바로 사람들의 습관입니다. 
습관은 무의식적이고 반복적으로 하는 행동이나 사고를 말합니다. 자동차를 운전하고, 휴대폰을 사용하고, 커피를 사 마시는 것 같은 일상적인 행위들은 우리가 의식적으로 선택하는 행동이 아니라 습관의 산물입니다. 

그런 습관이 있기 때문에 우리의 뇌는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고 좀 더 생산적인 일에 머리를 쓸 수 있게 됩니다. 수많은 연구에 의하면 모든 행동은 습관에 의해 결정된다고 합니다. 하나의 습관이 그 자체로는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없지만, 매일 먹는 음식, 우리들이 하는 말, 우리들이 하는 행동, 생각과 하루 일과를 어떻게 정리하는지 등이 우리의 삶에 엄청난 영향을 미칩니다. 문제는 뇌가 나쁜 습관과 좋은 습관을 구분하지 못한다는 안타까운 사실입니다. 

습관은 지배하기 위해서는 먼저 나 자신의 습관을 잘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늦잠, 쇼핑, 야식, 음주, 취미, 흡연 등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습관은 3단계의 과정을 거쳐 형성됩니다. 

신호 - 반복적인 행동 패턴 - 보상 

- 당신이 바꾸고 싶은 습관은 무엇입니까? 
사람이나 기업, 사회 중에는 한순간에 확 바뀌는 부류도 있고, 변화를 바라지만 절대로 바뀌지 않는 부류도 있습니다. 이 책 '습관의 힘'은 원인과 해결책을 신경 과학과 뇌 과학 그리고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풀어나갑니다. 습관은 변화하면 좋고 안 해도 상관없는 것이 아니라 성공과 실패, 삶과 죽음의 열쇠를 쥐고 있는 요소라는 것을 알게 된다면 많은 사람들이 놀랄 것입니다. 습관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해야 습관이란 녀석을 지배할 수 있고, 습관을 지배할 수 있어야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아이를 더 잘 기르고, 일을 더 잘하고, 혁신적인 회사를 세우고, 사회를 개혁하는 등의 누구나 원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 일들의 중심에는 바로 습관이 있습니다. 아마도 이 책을 읽고 나면 왜 우리가 후회할 줄 알면서도 같은 일을 반복하고 있는지, 그동안 변화를 위한 우리의 노력이 얼마나 어리석었는지 깨닫게 될 것입니다.

당신이 바꾸고 싶은 습관은 무엇인가? 당신이 원하고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가장 확신한 변화를 원하신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