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4-20 23:08
관리 메뉴

wellnessstory

사진 해상도 높이는 방법 본문

IT 정보

사진 해상도 높이는 방법

onlyane 2017. 11. 13. 22:51

안녕하세요. 소소한 일상을 전하는 '열일청년' 입니다. 이번 시간의 주제는 이미지 또는 사진의 해상도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사진을 꼭 필요한 곳에 사용해야 하는데.. 흐릿하거나 화질이 안 좋게 보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현상들을 해결하기 위한 간단한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진 해상도 높이기 


해상도란?? 화상을 세밀하게 그린 정도를 해상도라고 합니다. 모든 물질이 원소로 구성되어 있는 것처럼 사진이나 그림도 원소와 같은 점(색세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같은 내용의 크기가 같은 두 장의 사진 중에서 수많은 작은 점으로 구성된 사진과 이보다 큰 점으로 구성된 사진이 있다면, 전자의 사진이 후자보다 섬세하고 세밀하게 보일 것입니다. 이런 경우, 전자가 후자보다 해상도가 높다고 합니다. 단위로는 dpi' (dot per inch)로 즉 인차 당 몇 개의 점이 있는가를 나타냅니다. 


즉, 해상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크게 확대를 하더라도 선명하고 뚜렷하게 보이는데 이는 사진을 촬영할 때 결정이 됩니다. 

하지만, 이후에도 간단한 도구를 이용하여 실제 원본과는 차이가 있지만 임의로 사진의 해상도를 높일 수가 있습니다. 

많은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 사용하기 쉽고 간편한 'Waifu2x'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화면에 보이는 것처럼 자신의 컴퓨터에 저장된 이미지 또는 사진을 찾아보기로 선택할 수 있으며 웹사이트 URL주소를 통해서도 해상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의 크기와 결과에 제한이 있으니 감안하시고 사진을 선택해 주세요. 



▼ 비교 분석을 위해 본인이 가지고 있는 해상도가 낮은 사진으로 직접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일상적인 사진을 선택하여 업로드하겠습니다. 스타일에서는 사진, 노이즈 감소는 '없음'으로 업스케일링은 해당 사진을 확대할 경우 깨짐 현상 부분을 채워 넣기 위한 2X를 선택하겠습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으니 '변환'을 클릭하겠습니다.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PNG'파일로 저장되며 변환된 픽셀만큼 사진의 용량은 약간 커집니다. 



 아래 이미지를 통해 변환된 값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사진은 서해안 노을 지는 풍경 사진으로 450*253픽셀 크기의 핸드폰으로 찍은 사진입니다. 두 번째 보이는 사진은 2배의 해상도 900픽셀로 변환된 사진입니다. 위 전/후 사진을 비교한 결과 깨짐 현상이나 뿌옇게 보이는 현상은 나타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사진 해상도 높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앞으로도 실생활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들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