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4-19 20:37
관리 메뉴

wellnessstory

뇌혈관 장애(뇌졸중) #5 본문

건강 정보

뇌혈관 장애(뇌졸중) #5

onlyane 2018. 5. 24. 02:55

뇌 / 신경 질병 - 뇌혈관 장애 





치유의 목표 

  •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을 조절하여 재발을 방지한다. 




<식사 포인트> 
  • 염분을 제한합니다. 
    뇌혈관 장애로 가장 신경을 써야 하는 증상이 혈압입니다. 염분 섭취량이 많으면 순환하는 혈액량의 증가로 고혈압을 초래하고 뇌혈관 장애가 재발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지방을 제한합니다. 
    지방 섭취에 주의해서 혈중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적당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치가 너무 높으면 뇌경색, 반대로 너무 낮으면 뇌출혈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당한 수치를 유지해야 합니다.
    혈중 총 콜레스테롤 수치는 120mg/dl 정도가 적당합니다. 
  • 뇌경색이 있는 분들은 식물 섬유와 어패류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식물 섬유와 어패류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 뇌출혈이 있는 분들은 영양 결핍에 주의해야 합니다. 
    영양소가 결핍되면 뇌출혈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단백질, 식물 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합니다. 

<효과 있는 영양 성분> 

CPP, EPA, DHA, 타우린, 칼륨, 식물 섬유,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세사미놀, 대두 사포닌 





 CPP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가 있다 


카세인이 체네에서 분해되면 여러가지 생리 기능을 가진 펩티드가 만들어집니다. 그중 하나 CPP는 칼슘을 녹기 쉽게 하여 체내 흡수를 돕습니다. 칼슘이 결핍되면 보충을 위해서 뼈에서 녹아 나온 칼슘이 혈관에 고여 동맥경화를 일으킵니다. 뇌혈관에 생긴 동맥경화는 뇌경색의 원인이 됩니다. 


유제품이 칼슘의 공급원으로 뛰어난 이유는 CPP의 작용 때문입니다. 우유가 몸에 안 받는 사람은 치즈를 먹어도 됩니다. 

(CPP작용 공급원 - 우유, 유제품, CPP 첨가 식품, |칼슘, 철 등의 미네랄을 녹기 쉽게 합니다.) 





 EPA 


혈전을 용해시켜 혈관을 확장한다 


EPA는 생선에 함유되어 있는 n-3 계열의 다가 불포화 지방산입니다. 혈중 용해 혈관의 확장에 의해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여 뇌혈관 장애를 예방하고 재발을 막습니다. 


가능하면 지방분이 많고 신선한 등푸른 생선을 선택합니다. 지방분이 녹아 나오는 튀김보다는 찜이나 그라탕으로 조리하여 먹는 것이 좋으며,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베타 카로틴과 함께 섭취하면 체내에서 산화가 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DHA 


우리 몸에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줄인다 


DHA 역시 EPA와 마찬가지로 n-3 계열의 다가 불포화 지방산으로 체내에서도 합성됩니다. 뇌혈관 장애의 예방, 개선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유용한 콜레스테롤을 늘리는 작용을 합니다. 


EPA와 같으며 특히, 다랑어의 눈 주위 지방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EPA, DHA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 - 방어, 정어리, 꽁치, 고등어, 전갱이, 청어, 삼치, 다랑어, 홍살치, 참돔, 갯장어 등) 




 타우린 


고혈압을 개선하고 혈전 형성을 막는다 


타우린의 교감 신경 억제 작용은 식염의 과잉 섭취로 인해 일어나는 고혈압을 개선합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리고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타우린은 조개류와 오징어, 문어, 생선의 검붉은 살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나 육류에는 매우 조금 들어 있습니다. 오징어, 문어는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지만 타우린에는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작용이 있으므로 먹어도 문제는 없습니다. 

(타우린 함유 식품 - 화살 꼴뚜기, 소라, 떡조개, 가리비, 다랑어, 문어 등) 




 칼륨 K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한다 


식염을 과잉 섭취하면 체내의 나트륨 농도가 증가합니다. 이 때 농도를 묽게 하기 위해 수분이 혈액 속에 들어가면 순환되는 혈액량이 증가하여 혈압이 올라갑니다. 칼륨은 신장에서 나트륨 배설을 촉진하여 혈압을 내리는 작용을 합니다. 이처럼 칼륨은 고혈압을 예방하고 개선해 주므로 뇌혈관 장애에서 효과가 있습니다. 


야채와 과일이 좋은 공급원 입니다. 조리 시에 염분을 많이 첨가하지 말고, 그대로 먹을 수 있는 과일, 말린 과일, 칼륨이 포함된 조미료인 왕소금이나 흑설탕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륨 함유 식품 - 다시마, 시금치, 토마토 주스, 소송채, 삼치 등) 




 폴리페놀 


 LDL의 산화를 억제한다 


LDL동맥경화를 일으키는 해로운 콜레스테롤로 불리며, 산화되면 문제를 일으킵니다. 폴리페놀LDL의 산화를 억제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뇌혈관 장애를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레드 와인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지만, 와인 알코올 성분이 많으므로 많이 마시는 것은 금물입니다. 차, 코코아, 양파, 브로콜리, 사과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폴리페놀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 C, E, 베타 카로틴을 함께 섭취하지 않으면 효과적으로 작용하지 못합니다. 




 플라보노이드 


 모세 혈관 침투력을 저하시킨다 


모세 혈관은 조직에 영양을 공급하고, 산소를 주고받기 위한 적당한 온도와 투과력을 갖고 있습니다. 모세 혈관에서 혈액이 배어 나오지 않도록 억제하고 보호해 주기 때문에 뇌출혈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루틴에는 혈압 강하 작용이 있다는 사실이 쥐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확인 되었습니다. 


감귤류에는 플라보노이드 외에도 혈관을 강화하는 작용이 있는 비타민 C도 풍부하며, 루틴메밀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뇌경색에 청국장이 좋을까, 나쁠까? 


청국장에는 혈전을 용해시키는 성분이 함유어 있어 뇌경색 예방에 많이 이용됩니다. 그러나 청국장에는 비타민 K도 함유되어 있으므로 항혈액 응고제인 와르파린칼륨*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금물입니다. 


비타민 K의 혈액 응고 및 촉진, 억제 작용이 약의 효과를 저하시키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K는 청국장 외에도 시금치 같은 청색 야채에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 백색의 결정 분말로 항응혈 작용을 함. 인공판 환자에게는 필수적인 약. 


그 밖의 관련 글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 예방과 치유 #7  (0) 2018.05.29
뇌혈관성 치매 #6  (0) 2018.05.25
동맥경화 #4  (0) 2018.05.23
울혈성 심부전 #3  (0) 2018.05.22
미세먼지로부터 가족 건강을 지키는 5가지 방법  (0) 2018.05.2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