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3-29 15:01
관리 메뉴

wellnessstory

4차 산업시대 AI 인공지능, 새로운 플랫폼으로 우뚝서다 본문

IT 정보

4차 산업시대 AI 인공지능, 새로운 플랫폼으로 우뚝서다

onlyane 2018. 5. 21. 00:00

AI, 새로운 플랫폼으로...



바야흐로 뉴미디어 시대!! 

현재 1인 미디어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MCN(Multi Channel Network)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1인 미디어란?? 개인이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여 온라인 플랫폼에 유통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4차 산업이 성장하면서 1인 미디어에 도전하는 창작자, 즉 크리에이터가 대거 등장하고 있습니다. 

MCN은 크리에이터가 만든 콘텐츠를 유통하고 저작권 관리 및 광고 유치 등의 일을 합니다. 또 크리에이터를 육성하고 제작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MCN의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 음성 플랫폼에 주목하라. 




MCN 산업에 새롭게 집중하는 플랫폼이 있습니다. AI(인공지능)스피커 입니다. 스마트폰이 시대의 변화를 이끌어내듯 AI가 또 한번의 변화를 만들어 갈 것이고 주목해야 할 플랫폼일 것입니다. 실제로 유통 업계에서는 이미 빠르게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컨설팅 기업 OC&C에 따르면 현재 음성 쇼핑 시장 규모는 약 2조 1605억 원 수준으로 2022년에는 약 4조 3000억 원까지 늘어날 전망이라고 합니다. 



 YouTube, 네이버카카오톡 제치다. 




글보다는 영상을 찾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시대가 변하면서 유튜브의 존재감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앱 조사 기관인 와이즈앱은 국내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들을 표본 조사한 결과 유튜브 사용 시간은 2년 새 3배 이상으로 늘었습니다. 닐슨코리아에서도 동일한 조사 결과가 나왔으며 모바일 이용 형태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지난해 동영상 방송 분야 모바일 앱에서 유튜브의 시간 점유율은 70%에 달했습니다. 




이러한 유튜브의 국내 시장 성공 요인은 크리에이터 성장에 있습니다. 제작자들은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질 높은 콘텐츠로 팬들과 소통하면서 유튜브 커뮤니티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톡은 대안에 나섰으며 그 중 네이버는 인공지능을 위한 '개인화 검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동영상 분야의 기술 격차를 줄이기 위한 기술 고도화와 함께 네이버TV, 글로벌 동영상 플랫폼 '브이라이브', 웨이브'를 중심으로 콘텐츠 투자도 강화키로 했습니다. 카카오TV는 영상 속 패션, 잡화, 가구, 가전 등의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까지 가능한 비디오테크 서비스를 시도할 계획이며, 영상 창작자아의 제휴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 그 밖에 연관 글 


Comments